이해관계자 참여 및 중요 주제

이해관계자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2020년 한 해 동안의의 지속가능성 이슈를 정리하였습니다.
이해관계자 참여

코웨이는 기업 활동에 대해 영향을 주고받는 조직 내·외부의 주체를 이해관계자로 정의하고 이를 7개 그룹으로 나누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해관계자 그룹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운영하여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신뢰성 있는 관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코웨이의 이해관계자별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각 담당부서에서 운영되며, 주요 이슈는 무한책임위원회를 통해 검토됩니다.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채널
이해관계자채널빈도주요 관심사
고객기업 홈페이지수시
  • 제품 안전성 및 품질 책임
  • 철저한 개인정보보호
  • 제품 및 서비스 체험
  • 고객 불편사항의 즉각적 해소
미디어 및 보도자료수시
VOC/고객센터수시
주주·투자자정기 주주총회연 1회
  • 기업 가치 구축
  • 주주가치 제고
  • 건전한 지배구조
  • 사업 기회 및 위험 관리
IR 미팅수시
투자자/애널리스트 컨퍼런스 콜수시
IR 웹진월 1회
임직원노사협의회연 4회 이상
  • 공정한 성과 평가 및 보상
  • 역량개발
  • 일과 삶의 균형
  • 다양성 기반의 기업문화
사내 온라인 상담 채널수시
파트너 및 협력사협력사 협의회연 4회
  • 협력사 상생협력
  • 협력사 지속가능성 개발 지원
  • 건강한 근무환경 조성
협력사 온라인 상생포털수시
파트너 간담회수시
지역사회지역 협의회연 4회
  • 사회공헌 및 지역사회 활동 참여
  • 지역 내 일자리 창출
  •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
NGO 미팅수시
사회공헌 사업 및 프로젝트수시
학계·언론기업지배구조 보고서연 1회
  • 투명한 정보공개
  • ESG 데이터 및 성과 커뮤니케이션
사업보고서 등 정기공시연 5회 이상
글로벌 ESG 평가 참여연 6회 이상
지속가능경영 이니셔티브 참여연 4회 이상
정부금융감독원, 공정거래위원회 공시수시
  • 조세 납부 등 경제적 가치 분배
  • 법규 준수 및 윤리경영
법/규제 준수수시
민관협력 사업수시


중대성 평가

코웨이는 지속가능경영 측면의 중요 주제를 도출하기 위해 중대성 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선 빠르게 변화하는 대외 환경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코웨이의 내부 전략의 변화에 기반하여 이슈 풀(Pool)을 구성한 다음, 각 이슈별로 사업적 연관성과 이해관계자에 대한 영향력을 파악하여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렇게 선정된 우선순위 주제는 코웨이의 사업적 가치 창출 측면에서의 영향 수준과 함께 중요 주제로 정의되며, 본 보고서 전반에 걸쳐 사업적 중요성 및 사회적 가치 창출 영향력, 경영 전략 및 목표, 활동 등에 대해 상세히 보고되고 있습니다.

Step 1. 이슈 풀(Pool)구성

코웨이는 변화하는 산업과 기업 환경을 반영하고 지속가능경영 측면의 핵심 화두를 파악하고자 다양한 지표를 분석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슈 풀(Pool)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먼저 글로벌 지속가능성 표준 및 이니셔티브 분석을 통해 최신 산업 트렌드와 산업 환경의 변화를 거시적 차원에서 파악합니다. 또한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키워드 분석을 통해 코웨이 안팎의 변화를 살펴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출된 21개의 핵심 이슈들을 토대로 2020년 코웨이 이슈 풀(Pool)을 구성하였습니다.

글로벌 지속가능성 표준 및 이니셔티브

지속가능경영 보고 표준의 정보공개 요건, 글로벌 지속가능성 관련 표준 및 이니셔티브 주요 이슈 반영

  • GRI (Global Reporting Initiative) Standards
  • SASB (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 UN SDGs (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 KCGS (한국기업지배구조원)
  • Sustainalytics
미디어 및 커뮤니케이션 키워드 분석

미디어 리서치를 통한 코웨이 지속가능경영 이슈 노출도 및 긍정/부정 이슈 분석

  • 노출 기간: 2020.01.01~2020.12.31
  • 매체: 전국 27개 주요 일간지 포함 164개 언론사

대외 커뮤니케이션 자료 주요 키워드 분석

  • IR자료 및 실적발표자료 등
Step 2. 중대성 평가 실시

앞서 도출된 이슈 풀(Pool)의 21가지 핵심 이슈에 대하여 코웨이 사업 활동과의 연관성과 이해관계자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함으로써 우선순위를 도출하였습니다. 먼저, 코웨이 지속가능경영의 내부 현안 분석과 산업 내 이슈 밀접성을 종합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사업적 연관성을 분석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각 주제별로 7개 집단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영향력 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연관성 및 영향력 분석을 통해 도출된 우선순위 이슈에 대하여 코웨이의 사업적 가치 창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비용(Cost), 수익창출(Revenue), 리스크(Risk)” 측면에서 평가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중요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연관성 분석 - 기업 내부적 & 산업적 맥락
내부 연관성(Internal Relevance)

코웨이 지속가능경영 추진 전략, 정책 및 현황 분석 기반 내부 주요 이슈 도출

  • 전년도 지속가능경영 보고 주요 이슈 리뷰
  • 지속가능경영 관련 전략 및 정책 문서 확인
  • 지속가능경영 추진 중장기 목표 및 성과 분석
산업적 연관성(Industrial Relevance)

산업 내 동종기업 보고 이슈 및 맥락 심층 리뷰 및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의 산업 특수 평가 지표 분석

  • 해외기업 5개사, 국내기업 1개사 보고 현황 및 이슈 심층 분석
  • 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Household Durables 산업 평가 요건 분석
  • MSCI Household Durables 산업 평가요건 분석 등
영향력 분석 - 이해관계자 설문조사

각 이슈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영향 수준, 중요성 및 대응 우선순위에 대한 평가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 대상: 7대 이해관계자(고객, 주주·투자자, 임직원, 파트너, 정부, 학계·언론, 지역사회)
  • 기간: 2021.03.23~2021.04.06
  • 조사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 설문내용: 중요 이슈 선정, 이슈 우선순위 평가, 이슈 선정 맥락 조사
Step 3. 중요 주제 보고

중대성 평가를 통해 총 10개의 중요 주제가 선정되었습니다. 코웨이는 각 중요 주제별로 사업적·사회적 배경과 핵심 KPI에 대하여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본 웹보고서 전반에 걸쳐 해당 주제에 대한 코웨이의 경영 전략과 추진 활동, 주요 성과 및 비즈니스 사례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 상, ◐: 중, ○: 하
No중요 주제보고 주제사업적 영향
비용수익창출리스크
1고객 만족 및 브랜드 신뢰도 고객 만족
2고객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이노베이션
3제품 품질 및 안전 제품 책임
4인권과 노동 관련 원칙 준수 인권
5환경 친화적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전과정 관리
6M&A 시너지 창출 및 디지털 전환 전략 가치창출 스토리
7안전과 건강 안전 및 보건
8임직원 역량개발 및 유지 임직원
9해외시장 현지 파트너십 강화이노베이션
10기후변화 대응 기후변화 대응


중대성 맥락과 중장기 목표
고객 만족 및 브랜드 신뢰도

코웨이는 항상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삶에 믿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과 공기를 제공하고, 자사의 제품을 통해 고객들의 생활을 더욱 윤택하게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2019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고객만족경영시스템(ISO 10002)을 인증받았습니다. 이는 고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코웨이는 NCSI 국가고객만족도 1위, KCSI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1위, 브랜드고객만족도 1위, KS-SQI서비스품질지수 1위, 고객이 추천하는 기업 1위 등 다양한 고객 만족 분야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고객들로부터 많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앞으로도 고객의 눈높이에서 필요를 생각하고, 고객으로부터 무한한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장기적으로 2030년 고객만족도 87점 달성을 목표로 수립하여 고객 가치를 더욱더 높여 나갈 예정입니다.

Performance & Activities
코웨이 고객만족도 (단위: %)
구분201820192)2020
고객만족도1)79.0 75.1 82.5
  1. NPS(순추천 지수 = 추천 고객비율 - 비추천 고객 비율)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측정함
  2. 2019년도는 모바일로 조사방법을 변경함
고객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지금까지 코웨이는 어떻게 하면 고객들이 코웨이와 함께 한층 향상된 생활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해왔습니다. 맑은 물과 공기로 하루를 시작하고, 편안한 침대에 누워 하루를 마무리하는 것까지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하였습니다. 코웨이는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고, 자사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전문성은 물론이거니와 제품과 서비스에서의 혁신을 선보여왔습니다. 고객의 주거 환경에 맞춰 사용 가능한 벽걸이 겸용 공기청정기,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니즈 확대에 따라 자가관리의 편의성을 증대시킨 정수기 등을 출시하였고, 고객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냈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혁신의 노력으로 코웨이는 6년 연속 CES 혁신상을 수상해왔습니다. 코웨이는 여기에서 만족하지 않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고객들의 삶의 가치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고객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

제품 품질 및 안전

코로나19, 미세먼지 등을 경험하면서 일상에서의 위생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였고, 환경가전에 대한 요구도 높아졌습니다. 코웨이는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사항에 발맞춰 고객이 필요할 제품을 선보이는 것과 동시에 제품과 서비스에서의 안전성과 품질 관리를 꾸준히 강화해왔습니다. 코웨이 내부에서는 CEO 직속 무한책임위원회를 운영하고, 품질경영 전사 회의체(PIC 360)를 운영하여 실행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안전인증 범위 확대를 위해 제품 안전 인증 공인 시험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2020년 소비자신뢰대상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였고, 환경기술연구소 식수분석능력 평가에서 13년 연속 적합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 밖에도 각종 신뢰성 시험장비를 구축하고, 평가 대상을 지속적으로 넓혀 제/부품에서부터 완제품 단위에 이르기까지 안전 성능인증 적합성 평가를 해마다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에는 전기안전, 환경, 에너지 분야를 통틀어 총 304건의 적합성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제품의 안전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고객들이 믿고 이용가능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Performance & Activities
국제 공인시험소 인증 및 운영 취득 현황 (단위: 개소, 개)
구분 전기안전 환경 에너지
국제 공인시험소 7 3 1
인증 취득 제품 172 40 92


COPYRIGHT COWAY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