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9년 설립된 코웨이는 생활환경 전반을 책임지는 라이프케어 기업으로, 제품 렌탈과 전문서비스를 결합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 구입 비용에 대한 부담없이 환경가전 제품을 렌탈하고, 정기적인 케어(Care) 서비스를 통해 제품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코웨이는 국내외 827만 계정의 고객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 창출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지속성장을 위한 동력을 갖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웨이만의 핵심 역량인 '케어(Care)'의 가치를 곳곳에 녹여내어 '워터케어', '에어케어', '바디케어', '슬립케어', '리빙케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이 모든 생활환경을 안심하며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웨이는 오랜 기간 연구해온 데이터와 IT기술을 접목한 ‘IoCare’ 솔루션으로 서비스 본연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렌탈 제품군의 지속적인 개발과 글로벌 시장 확장 등을 통해 꾸준히 고객층과 시장을 새롭게 창출함으로써 지속성장의 동력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이러한 차별화된 혁신의 DNA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가치 창출과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배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웨이의 제품과 브랜드는 궁극적으로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안심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고객의 신뢰와 제품의 혁신을 기반으로 한 라이프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자재 및 부품 공급부터 제품 판매, 회수 및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전 공급망에서 지속가능경영 관점으로 경제, 사회, 환경적 자본을 투입(INPUT)해 건강한 환경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창출(OUTPUT)하고 있습니다.
구분 | 단위 | 2020 | |||
Financial Capital | 가치 투입 | 자본 총계 | 억 원 | 14,900 | |
자산 | 30,290 | ||||
가치 창출 | 매출액 | 억 원 | 32,374 | ||
영업 이익 | 6,064 | ||||
Manufactured Capital | 가치 투입 | 상품 및 원재료 구입 비용 | 억 원 | 6,228 | |
가치 창출 | 제품 생산량1) | 천 대 | 27,702 | ||
평균 가동률2) | % | 80.5 | |||
Human Capital | 가치 투입 | 교육훈련비용 | 억 원 | 58 | |
임직원 총 교육시간3) | 시간 | 109,735 | |||
가치 창출 | 인당 생산성4) | 백만 원/명 | 493 | ||
Intellectual Capital | 가치 투입 | 연구개발비 | 백만 원 | 41,937 | |
연구개발 인력 | 명 | 368 | |||
가치 창출 | 지적재산권 | 특허&실용 | 건 | 1,150 | |
상표 | 3,283 | ||||
디자인 | 841 | ||||
Social Capital | 가치 투입 | 봉사단 임직원 수 | 명 | 1,795 | |
사회공헌 기부금 | 억 원 | 21.5 | |||
가치 창출 | 총 봉사활동 시간 | 시간 | 1,331 | ||
협력사 기술 지원 및 보호 성과 | 건 | 20 | |||
Natural Capital | 가치 투입 | 친환경 투자비5) | 백만 원 | 1,716 | |
원자재 사용량 | ton | 16,100 | |||
에너지 사용량 | GJ | 116,267 | |||
가치 창출 | 온실가스 배출량 원단위 | tCO2eq/매출액(억 원) | 0.221 | ||
폐기물 재활용량 | ton | 23,219 |
코웨이는 2020년에도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7.2% 증가한 3조 2,374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영업이익은 6,064억 원, 당기순이익은 4,047억 원으로 각각 전년 대비 32.3%, 21.8% 증가했습니다. 2020년 총 고객 계정 수는 전년 대비 48만 계정이 늘어난 827만(국내 634만, 해외 193만) 계정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한편, 코로나19, 서비스 매니저 노조 파업 등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국내 생활가전 사업 부문의 매출액은 전년(2조 1,112억 원) 대비 소폭 성장한 2조 1,273억 원이며, 해외법인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38.4% 증가한 8,961억 원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업 활동에서 큰 제약이 있었지만, 말레이시아 법인과 미국 법인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이 코웨이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였습니다.
코웨이는 2020년 연결기준 3조 2,374억 원의 매출액과 기타수익 및 금융수익을 합해 총 3조 2,896억 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였습니다. 코웨이는 창출된 가치 중 2조 9,171억 원을 기업의 미래가치와 투자 효율성을 고려하여 이해관계자들에게 합리적으로 배분하였으며, 모든 배분을 마치고 유보된 4,128억 원의 경제적 가치를 자본 총계로 가산하였습니다.
코웨이는 합리적 조세 전략을 바탕으로 세무 신고 및 납부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있습니다. 코웨이의 조세 정보는 금융감독원 공시 시스템(http://dart.fss.or.kr/) 내 정기 공시를 통해 투명하게 공개되고 있습니다. 감사보고서상 재무제표 및 주석사항에서는 법인세비용 산출 기준, 이연법인세 자산 및 부채, 법인세비용 구성내역 및 세율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외부감사를 통해 그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법인이 가지는 납세의무를 성실히 이행하며 정부의 세수 및 공공 서비스 증대 등 선순환 구조 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조세 관련 신고와 납세에 대한 정책을 보유하고 이를 준수한다.
· 사업장이 위치한 국가의 세법 및 규제를 준수하며,
· 조세관할권이 낮은 지역으로의 가치 이전을 금지하며,
· 조세회피를 위한 조세구조 사용을 지양하며,
· 이전 가격을 비롯해 비밀관할권, "조세피난처"를 사용하지 않는다.
· 이사회는 외환위험,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파생금융상품과 비파생금융상품의 이용 및 유동성을 초과하는 투자 등 특정 분야에 관한 문서화된 정책뿐 아니라, 전반적인 리스크 관리를 위한 문서화된 정책을 제공한다.
· 법인세 관련 정보는 금융감독원의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되는 감사보고서와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통해 공개한다.
코웨이는 조세 관련 규정 및 세제정책 등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조세 관련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파악·관리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자금부서에서 진행됩니다. 자금부서는 연결기업의 현업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재무위험을 식별, 평가 및 상쇄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외환위험,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파생금융상품과 비파생금융상품의 이용 및 유동성을 초과하는 투자 등 특정 분야에 관한 문서화된 정책뿐 아니라, 전반적인 리스크 관리를 위한 문서화된 정책을 제공합니다. 한편 최근 국세청이 국제거래와 관련한 조세의 성실신고를 장려함에 따라 코웨이는 이러한 세제정책에 맞춰 조세 정보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조세 회피의 목적으로 조세피난처를 이용한 역외탈세나 국제거래 이용탈세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말레이시아, 미국 등에 지점 또는 현지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법인과의 국제 거래 시 해당국 세법 및 OECD 이전가격 가이드라인을 준수하고 현지법을 기준으로 성실하게 납세 의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구분 | 주요 비즈니스 활동 | 매출액 | 세전 이익 | 부과 법인세 | 납부 법인세 |
한국 | 정수기, 청정기 등 제품의 렌탈 및 판매, 멤버십 회원에게 서비스 제공 | 2,639,686,535 | 540,379,082 | 138,242,247 | 135,668,222 |
말레이시아 | 708,492,771 | 130,170,689 | 48,966,467 | 31,212,713 | |
미국 | 152,443,148 | 19,860,617 | 4,533,719 | 6,555,950 | |
태국 | 28,931,944 | -2,142,020 | 0 | 0 | |
인도네시아 | 4,178,496 | -5,710,946 | 0 | 0 | |
중국 | 2,019,278 | -722,037 | 0 | 0 |
구분 | 2018 | 2019 | 2020 |
법인세비용차감전 순이익 | 468,567,061 | 451,418,558 | 540,379,082 |
법인세 부담액1) | 118,493,942 | 113,778,104 | 138,242,247 |
세액공제 | -142,015 | -182,651 | -4,474 |
영구적 차이 등 | -432,685 | 6,146,218 | -3,187,694 |
일시적 차이 중 이연법인세 미인식 | 5,910,785 | 1,869,336 | 7,707,974 |
실현가능성 판단의 변경효과 | 1,087,653 | - | - |
법인세추납액(환급액) 등 | -4,770,130 | 627,398 | -7,928,719 |
기타 | -1,391,977 | -3,027,522 | 838,888 |
법인세 비용3) | 118,755,573 | 119,210,883 | 135,668,222 |
명목세율4) (단위: %) | 25.29 | 25.20 | 25.58 |
유효세율5) (단위: %) | 25.34 | 26.41 | 25.11 |
COPYRIGHT COWAY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