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미래가치는 인재로부터 비롯된다는 원칙을 기반으로 코웨이는 공정성, 일과 삶의 균형, 인재 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모든 임직원에게 공정한 기회를 토대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성과를 적절하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명하고 공정한 채용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코웨이가 추구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를 채용하며, 임직원들이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코웨이는 가족 친화적이고 건강한 기업문화를 조성하여 임직원이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임직원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코웨이의 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구체적으로 리더십, 직무, 온보딩, 필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습과 자기계발을 원하는 임직원이라면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이러닝과 직무역량강화를 위한 외부위탁교육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2020년에는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을 실시간 화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하여 교육 과정을 운영하였습니다. 2021년에도 임직원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온라인 언택트 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산업안전보건 교육을 전사로 확대하여 실시할 계획입니다.
미래를 선도하는 리더를 육성하고 직책에 맞은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리더십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원 및 팀장 대상의 맞춤 교육과 온라인 컨텐츠 교육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며, 그 외에도 신임직책자 대상 교육도 적시에 실시합니다. 또한 프리리더십(pre-leadership) 교육으로 승진자 과정을 통해 개인의 성장을 점검하고 승진에 따른 필요 역량을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공통역량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구체적으로 글로벌 어학 지원, 외부위탁 과정, 제품의 이해 과정, 직무관련 이러닝 과정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자가 언제든 이러닝(e-learning)을 들을 수 있도록 상시 이용가능한 학습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 및 경력입사자에게 코웨이 직원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조직 적응을 돕는 온보딩(on-boarding) 교육을 맞춤 컨텐츠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내강사들이 회사 히스토리와 주요사업, 조직문화 등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코웨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신규입사자 간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구분 | 단위 | 2017 | 2018 | 2019 | 2020 |
총 교육 비용1) | 백만 원 | 11,740 | 11,693 | 11,425 | 5,803 |
1인당 교육 비용1) | 백만 원/명 | 2.4 | 2.4 | 2.3 | 0.8 |
총 교육시간2) | 시간 | 106,796 | 107,564 | 109,735 | 97,207 |
1인당 교육 시간2) | 시간/명 | 89.0 | 89.6 | 61.4 | 62.3 |
코웨이는 인재육성이라는 평가 본연의 목적을 달성하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평가를 위한 평가 프로세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사평가 과정에서 의사결정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있으며, 차별과 불이익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평가 위원회를 통해 꼼꼼히 점검하고 있습니다. 평가 위원회에서는 각 부문 리더들과 인사담당 부서가 참여하여 공정한 기준으로 평가를 진행하고, 인재육성 방향성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구분 | 단위 | 2019 | 2020 |
남성 대비 여성 급여 비율1) | % | 72.1 | 102.1 |
코웨이는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고, 가족친화적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20년 여성가족부 주관 ‘가족친화인증기업’을 재인증 받았습니다.
제도명 | 설명 |
정시 출퇴근제도 | 정시 출퇴근을 장려하는 PC-OFF 제도 운영 |
초등학교 입학 휴가 | 초등학교에 입학한 자녀의 적응을 돕기 위해 임직원에게 5일 휴가 지급 |
임신기간 단축 근무 | 임신기간 중 초기와 말기에 2시간 단축 근무 시행 |
검진휴가 | 건강검진시 유급으로 반일 휴가 지원 |
신입사원 코웨이데이 | 신입사원 입사 100일 기념하고 소속감 강화를 위하여 가족초청 견학 행사 진행 |
과학캠프 | 연 2회 임직원 자녀 초청 물과 공기의 가치에 대해 체험하는 기회 제공 |
코웨이 데이
과학캠프
구분 | 단위 | 2017 | 2018 | 2019 | 2020 |
남성 육아휴직 사용자 수 | 명 | 7 | 16 | 15 | 23 |
여성 육아휴직 사용자 수 | 108 | 136 | 146 | 150 | |
총 육아휴직 사용자 수 | 115 | 152 | 161 | 173 | |
육아휴직 사용 후 업무 복귀율 | % | 97 | 99 | 96 | 88 |
육아휴직 복귀 후 12개월 유지율 | 78 | 78 | 87 | 84 |
코웨이는 전 임직원을 대표하는 근로자 대표와의 정기적인 노사협의회를 통해 기업 경영과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 및 변동사항에 대하여 소통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중요한 사업변동이 발생한 경우 이를 사전에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총 5회의 노사협의회를 통해 평가위원회 운영 및 승진, 연봉 책정, 연말 인센티브 지급, 기업문화 및 교육 제도 개선 등 9개 안건에 대해 협의하였습니다.
구분 | 단위 | 2018 | 2019 | 2020 |
노사협의회 횟수 | 회 | 5 | 4 | 5 |
협의 안건 | 건 | 8 | 7 | 9 |
처리 안건 | 8 | 7 | 9 |
구분 | 단위 | 2018 | 2019 | 2020 |
고충 접수 | 건 | 59 | 28 | 46 |
고충 처리 | 59 | 28 | 46 | |
처리율 | % | 100 | 100 | 100 |
코웨이는 별도로 명문화된 다양성 정책은 없으나 채용, 인사, 교육, 윤리 관련 규정에 다양성과 비차별 항목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윤리규정과 2장 4항에 임직원의 윤리에 차별금지와 성희롱 금지 관련 기본 원칙 및 기준을 규정하고 있으며, 윤리실천지침 8장에 직장 내 성희롱 방지 기준에 기본 원칙, 신고 절차, 처리 방법 및 징계 절차 등에 대해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코웨이는 모든 임직원 대상으로 <성희롱 예방 및 직장 내 괴롭힘 방지> 프로그램을 의무 교육으로 실시하여, 건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윤리규정 2장 4항 <임직원의 윤리>에 다음과 같이 차별금지 규정과 성희롱 예방에 대한 규정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임직원은 어떠한 형태로든 성별, 종교, 사회적 신분, 정치적 지위, 경제적 능력, 신체, 학연, 혈연, 지연과 관련된 이유로 누구든지 차별하지 아니한다.” “직장 내 성희롱은 피해자의 노동의욕 상실 및 업무생산성 저하, 회사 이미지의 손상 및 법적 분쟁, 사회적 해악 등 되돌릴 수 없는 피해를 일으키므로 철저히 예방관리를 하도록 한다.”
구분 | 단위 | 2019 | 2020 |
총 여성 인력 비율 | % | - | 49.2 |
관리자 직급 여성 인력 비율 | - | 33.3 | |
- 실무관리자 | 51.2 | 48.4 | |
- 최고관리자 | 38.5 | 15.6 | |
- 매출발생부서 관리자1) | - | 56.4 | |
STEM 관련 직무 내 여성 비율2) | - | 15.4 |
구분 | 단위 | 2017 | 2018 | 2019 | 2020 | |
총인원 | 명 | 4,879 | 4,927 | 4,988 | 6,571 | |
업무영역별 | 생산직 | 명 | 264 | 300 | 321 | 323 |
영업직 | 3,397 | 3,406 | 3,402 | 3,456 | ||
연구직 | 361 | 355 | 366 | 368 | ||
사무직 | 830 | 835 | 868 | 888 | ||
서비스기술직 | - | - | - | 1,504 | ||
기타 | 27 | 31 | 31 | 32 | ||
고용형태별 | 정규직 | 명 | 4,007 | 4,627 | 4,733 | 6,356 |
비정규직 | 872 | 300 | 255 | 215 | ||
성별 | 남성 | 명 (%) | 1,685 (34.5) | 1,773 (36.0) | 1,809 (36.3) | 3,337 (50.8) |
여성 | 3,194 (65.5) | 3,154 (64.0) | 3,179 (63.7) | 3,234 (49.2) | ||
소수그룹 | 외국인 | 명 | 5 | 5 | 5 | 6 |
장애인 | 51 | 49 | 51 | 68 | ||
국적별 | 한국 | 명 | - | - | - | 6,565 |
뉴질랜드 | - | - | - | 1 | ||
미국 | - | - | - | 2 | ||
일본 | - | - | - | 1 | ||
중국 | - | - | - | 1 | ||
호주 | - | - | - | 1 |
구분 | 단위 | 2017 | 2018 | 2019 | 2020 |
총인원 | 명 | 1,177 | 1,428 | 1,673 | 1,751 |
해외파견 | 15 | 16 | 24 | 26 | |
현지채용 | 1,162 | 1,412 | 1,649 | 1,725 |
구분 | 성별 | 단위 | 2017 | 2018 | 2019 | 2020 |
50세 이상 임원 | 남 | 명 | 15 | 16 | 17 | 17 |
여 | 0 | 0 | 1 | 2 | ||
50세 이상 직원 | 남 | 78 | 78 | 185 | 401 | |
여 | 849 | 795 | 1,131 | 1,272 | ||
30~50세 임원 | 남 | 11 | 13 | 13 | 10 | |
여 | 1 | 2 | 0 | 3 | ||
30~50세 직원 | 남 | 1,489 | 1,539 | 1,513 | 2,816 | |
여 | 2,107 | 2,144 | 1,903 | 1,837 | ||
30세 미만 직원 | 남 | 92 | 127 | 81 | 93 | |
여 | 237 | 313 | 144 | 120 |
구분 | 단위 | 2017 | 2018 | 2019 | 2020 | |
신규 채용 | 명 | 683 | 666 | 595 | 1,961 | |
직급 | 직원 | 명 | - | - | - | 1,947 |
임원 | - | - | - | 14 | ||
연령 | 30세 미만 | 명 | - | - | - | 94 |
30세 ~ 50세 | - | - | - | 1,641 | ||
50세 이상 | - | - | - | 226 | ||
성별 | 남성 | 명 | - | - | - | 1,689 |
여성 | - | - | - | 272 | ||
국적 | 한국 | 명 | - | - | - | 1,960 |
뉴질랜드 | - | - | - | 1 |
구분 | 단위 | 2017 | 2018 | 2019 | 2020 | |
퇴직률 | % | 14.1 | 12.6 | 10.7 | 6.7 | |
- 자발적 이직1) | 97.6 | 99.5 | 95.6 | 95.7 | ||
직급 | 직원 | 명 | - | - | - | 352 |
임원 | - | - | - | 5 | ||
연령 | 30세 미만 | 명 | - | - | - | 80 |
30세 ~ 50세 | - | - | - | 238 | ||
50세 이상 | - | - | - | 39 | ||
성별 | 남성 | 명 | - | - | - | 149 |
여성 | - | - | - | 208 | ||
국적 | 한국 | 명 | - | - | - | 357 |
- 비자발적 이직2) | % | 2.4 | 0.5 | 4.4 | 4.3 | |
직급 | 직원 | 명 | - | - | - | 8 |
임원 | - | - | - | 8 | ||
연령 | 30세 미만 | 명 | - | - | - | 0 |
30세 ~ 50세 | - | - | - | 12 | ||
50세 이상 | - | - | - | 4 | ||
성별 | 남성 | 명 | - | - | - | 8 |
여성 | - | - | - | 8 | ||
국적 | 한국 | 명 | - | - | - | 16 |
평균 근속년수 | 년 | 7.2 | 7.5 | 8.1 | 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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